본문 바로가기
조직관리 및 의사소통/퍼실리테이션 쉽게하기

팀의 특성

by 량배츄 2022. 11. 2.
반응형

1. 모든 그룹이 팀이 되어야 할 필요가 있을까?

한 마디로 대답하면 '아니다' 이다. 집단에 비해 팀이 훨씬 많은 이점들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집단들이 팀으로 발전할 필요성이 있는 것은 아니다. 아래와 같은 경우라면 집단은 집단으로 남아 있는 편이 더 낫다.

- 구성원들이 단 기간 동안만 함께 일할 계획인 경우

- 하나의 단순한 과제만을 처리해야 하는 경우

- 단지 정보공유만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 매번 새로운 구성원들이 미팅에 참석하는 경우

- 미팅에 규칙이나 익숙한 패턴이 없을 경우

- 서로의 업무가 연관될 필요가 없거나 강한 흡인력이 있는 공동의 목표가 없을 때

- 모든 작업이 최상으로 계획이 되어 있고 독립적인 개개인에 의해 잘 처리되고 있을 때

- 임파워먼트에 대한 의지가 전혀 없을 때

- 조직 내에서 팀워크에 대한 지지가 전혀 없을 때

- 리더쉽 스타일이 통제적이고 지시적일 때

 

역으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집단을 팀으로 구축한다면 훨씬 유리한 점이 많다.

- 공동의 목표에 대해서 구성원들의 강한 응집력과 몰입이 요구될 때

- 집단이 성취해야 할 진행중인 과제가 있을 때

- 구성원의 변동없이 오랫동안 같이 밀접하게 일해야 할 경우

- 구성원들의 역할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고, 서로 협력할 필요성이 있을 때

- 더 많은 임파워먼트가 집단의 효과성과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고 확실시 될 때

 

퍼실리테이터는 팀빌딩 프로세스를 거쳐 온 진정한 팀들보다는 구조화되어 있지 않은 집단들과 함께 일하게 될 경우들이 더 많을 것이다. 이 점이 바로 퍼실리테이션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들 중 하나이다. 왜냐하면, 팀에 대해 훈련되어 있지 않은 집단은 구조화되어 있지 않고, 논쟁적이며, 효과적인 대인관계 스킬이 부족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2. 그룹이 팀처럼 활동한다.

집단이 팀이 되어야 할 당위성은 없다 할지라도, 팀빌딩의 기초원리를 취해서 구성원들이 같이 일하는 동안은 적어도 팀처럼 활동하게 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이를 위해서 여러가지 핵심적인 팀빌딩 활동들을 미팅 아젠다에 포함시켜야 한다. 그러한 활동은 아래와 같다.

- 구성원들이 미팅의 목표를 설정하거나 토론할 항목을 결정하는데 직접 참여하게 한다.

- 집단내에서의 행동규범이나 행동규칙을 만들어서 이를 게시하고, 구성원들이 효과적 행동을 유지하기 위해 이를 활용하도록 독려한다.

- 집단에서 만들어낸 모든 행위계획에 대하여 구성원들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한다.

- 모든 사람들이 기대치에 대해서 명확히 알 수 있도록 책임소재를 분명하게 한다.

- 갈등 상황을 조율하는 방법, 의사결정을 하는 방법, 역기능적인 행위 다루기 등 구성원들에게 효과적인 팀 행위를 훈련시킨다.

- 프로세스 점검 실시 및 피드백과 평가 메카니즘의 구축등을 통해 구성원들이 미팅에서 집단의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스스로 책임을 갖게 한다.

 

3. 팀 형성단계의 이해

당신이 진정한 팀과 일하고 있다면, 다음 네 단계를 통해서 전개 발전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이들 각각의 단계는 독특한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단계별로 다른 방식의 퍼실리테이션이 요구된다.

 

ⓛ 형성기

형성기(forming)는 팀 발전의 첫 번째 단계로서, 구성원들이 특정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처음 모였을 때부터 시작된다. 형성기에는 구성원들이 낙관적이고 기대치가 매우 높은 동시에 적응과 목표 수행에 대해서 다소 불안감과 긴장감을 느낀다. 이처럼 불안감을 느끼는 형성기를 결혼에 비유하자면, 대부분의 팀에게 '허니문' 시기라고 볼수 있다. 형성단계에서 구성원들은 대체적으로 서먹서먹하다. 이들은 상대방을 알게 되기까지 스스로를 잘 드러내지 않는다. 따라서 사람들은 방어자세를 취한다. 어떤 사람도 이 상태에서 새로운 팀에 어떻게 적응해 나가야 할지 확신이 없다. 이 단계는 리더에게 많이 의존하는 단계로 표현되기도 한다. 자발적으로 행동하기 보다는 리더가 명확한 명령(요구)과 절차, 그리고 한계를 정해주길 원한다. 형성기는 그 팀이 얼마나 자주 모이느냐 그리고 얼마나 신고하게 그 팀이 '팀형성' 아젠다를 완성하느냐에 따라서 몇주에서 때로는 몇달까지 지속될 수도 있다.

 

② 팀형성을 위한 퍼실리테이션

새로운 팀을 퍼실리테이션 할 때는 특별히 상냥할 피룡가 있고, 모든 사람의 불안감을 가라앉히기 위해서 당신은 개방적이고 낙관적이어야 한다. 이 단계에서 당신이 해야 할 일은 아래와 같다.

- 그 팀에게 허용되는 권한과 한계에 대해서 확실하게 한다.

- 구성원들이 성취해야 할 목표를 서로 합의해서 정하도록 돕는다.

- 구성원들이 편안함을 느끼고 솔직해지도록 어색한 분위기를 없앤다.

- 구성원들을 고무하고, 권한을 부여한다.

- 구성원들이 규범과 규칙을 설정하도록 돕는다.

- 과제와 역할 그리고 책임을 확실히 규명한다.

- 미팅의 절차를 제공한다.

- 구성원드라의 참여를 촉진해서 모든 사람이 동등한 발언권을 가지게 한다.

- 서로 신뢰할 수 있는 개방적인 분위기를 형성한다.

- 의사결정과 효과적 행동에 대한 훈련을 실시한다.

 

③ 팀 규범의 창출

집단과 구별되는 팀의 주요한 차이점은 팀은 팀 구성원들 스스로에 의해 정해진 명확한 규범과 규칙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 규칙은 구성원에 의해 그들 자신 및 동료의 행동을 제어하는데 사용된다. 규범의 개발은 탐색단계에서 필수적이다. 개발된 규범들이 정착된 후 팀이 성숙해져 감에 따라 더 이상 바람직성이 부족하다고 여겨지는 규범행동들에 대해서는 보다 더 바람직한 행동들로 수정이 이루어지게 된다.

반응형